아토피질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대표전화
053. 623.6686
스킨케어
053. 626.2767

아토피질환

아토피질환"피부고민"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메디필즈의 아토피 질환 치료

메디필즈는 현대의학적 치료를 기본으로 하지만 개인의 특성에 맞게 평소의 피부관리에 대한 교육을 함께 병행 함으로써 아토피 관련제품으로 지출되는 많은 비용도 절약하고, 자연 친화적인 치료를 통해 아토피 고민을 해결하여 드립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오래 지속되는 만성 피부염으로 대개 생후 2~3개월부터 나타납니다.
심한 소양증을 동반한 피부질환으로 홍반과 인설 등의 특징적인 임상소견을 보입니다.
아토피 질환의 과거력 혹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흔히 볼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면 그 부위를 긁거나 문지르게 되고 그 결과 피부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이 아토피피부염의 특징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임상 증상도 피부건조증, 습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발병 원인이 어느 한 가지로만 설명될 수는 없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소인, 면역학적 반응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산업화로 인한 매연 등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로 인한 카펫, 침대, 소파의 사용 증가, 실내 온도 상승으로 인한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알레르겐)의 증가 등이 있다.
주요 증상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나타나는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으나 나타나는 증상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진단해야 할지 애매한 경우가 있어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한국인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 기준
※ 주 진단기준 중 적어도 2개 이상, 보조 진단 기준 중 4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한다.
  • 주진단 기준
    1. 소양증(가려움증)
    2. 특징적인 피부염의 모양 및 부위
    3. 2세 미만의 환자: 얼굴, 몸통, 팔다리 바깥 펼쳐진 부위의 습진
    4. 2세 이상의 환자: 얼굴, 목, 사지 안쪽 접힌 부위의 습진-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의 개인 및 가족력
  • 보조 진단 기준
    1. 피부건조증
    2. 백색 비강진(백버짐, 원형 또는 타원형의 인설성 저색소성 반점이 얼굴이나 목 어깨 등에 발생)
    3. 눈 주위의 습진성 병변 혹은 색소침착
    4. 귀 주위의 습진성 병변
    5. 구순염(입술 가려움증, 건조, 균열, 부종, 딱지가 생기고 양쪽 입술 끝 부위가 짓무르며 갈색 침착이 생김)
    6. 손, 발의 비특이적 습진
    7. 두피 비듬
    8. 모공 주위 피부의 두드러짐
    9. 유두 습진
    10. 땀을 흘릴 경우의 소양증(가려움증)
    11. 백색 피부묘기증(긁으면 하얗게 변함)
    12. 피부단자시험 양성반응
    13. 혈청 면역글로불린 E(IgE)의 증가
    14. 피부 감염의 증가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 보습제 사용
    건조한 피부상태를 호전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며 피부장벽기능을 개선시킵니다.
  • 약물치료
    국소 약물치료로 topical steroid와 국소 면역 조절제인 tacrolimus 와 pimecrolimus 가 있습니다.
    전신 약물치료로는 항히스타민, 스테로이드가 있습니다.
  • 환경 개선
    집먼지진드기 제거, 적절한 습도와 온도 유지
  •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
    비누는 횟수를 가능한 한 줄여서 가볍게 사용하고, 목욕 직후에 적절한 보습제 도포해야 합니다.
    모직이나 나일론보다는 면으로 된 옷을 입고, 새로 산 옷은 먼저 세탁 후 입도록 하며, 손톱 짧게 깎기, 격렬한 운동은 피하고 운동 후 땀은 바로 닦아 주기, 스트레스 피하기 등도 도움이 됩니다.

그누보드5
 상호: 메디필즈의원  대표자: 윤한기  사업자등록번호: 514-26-35328
 주소: 대구광역시 달서구 장기로 217. 3층   대표전화: 053.623.6686   스킨케어: 053.626.2767   팩스: 053.624.6686

 Copyright © medifeels.kr. All rights reserved.